본문 바로가기

안산에서 일산까지 서해선(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feat.수혜지역)

 

2023년 7월 1일 첫차부터 서해선(대곡소사선)이 개통되었습니다.

개통역은 ‘소사역∼부천종합운동장역∼원종역∼김포공항역∼능곡역∼대곡역 입니다.

 

 

대곡-소사 노선도 개통 역, 소요시간, 배차간격

 

개통역 : 소사역, 부천운동장역, 원종역, 김포공항역, 능곡역, 대곡역
소요시간 : 약 21분 / 환승 0회

 

 출퇴근 시간에는 12분, 나머지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역이 개통되면, 부동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역세권이 생기는 것이죠. 임장할 지역이 한 곳 더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재작년에 능곡역 주변에 갔다가, 그 곳이 재개발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이제 정비사업이 시작되었다고 그 곳에서 가게를 하시던 분들이 새로운 가게를 알아보신다고 합니다. 역세권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게 되면, 일산 중심부가 아닌 외곽지역, 그것도 서울-인천과 더 가까워지는 능곡역은 직장이 인천이나 서울인 신혼부부들이 즐겨찾는 단지가 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2004년에 국가철도망구축 기본계획에 포함된 이후 약 20년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인천, 경기 서부지역에서 일산가려면 너무나도 힘들었었는데, 그래서 모두가 차를 가지고 다니기에 외곽순환도로 상습정체구간이 있었죠. 아무쪼록 외곽순환도로의 정체도 풀리고, 시민들의 출퇴근 피로도, 시간도 줄어드는 대중교통이 하나 더 생겨서 좋습니다.

이후 홍성-송산 노선까지 연결되면 수도권에서 충남까지 전철로도 다닐 수 있는 시대가 오겠죠? 

 

서해선 노선 바로가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