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노선도 확정 발표가 있었습니다. 윤대통령이 직접 나서 이번 임기 내에 착공을 목표로 GTX-A, B, C 노선을 연장한다고 했고, D, E, F 구간은 예타(예비타당성조사)를 빠르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성과를 내서 총선에서 표심을 잡으려 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집값에 반영되기에는 여전히 금리가 높기하고, 땅 파는데만 몇년씩 걸릴테니 신중하게 투자를 선택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번 발표에서 수혜지역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환승역을 중심으로 들썩이는 분위기입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지역은 A, C노선 연장으로 만나게 되는 평택(지제)입니다. 뉴스에 따르면 호가가 1-2억씩 뛰었다고 하니 모두 예상하는 바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D, E노선으로 주목받은 영종과 청라입니다. 영종이라는 섬에 있지만, 강남과 강북 접근성을 동시에 잡음으로서 원거리 컴플렉스를 쉽게 벗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이 지역은 인천공항 KTX가 이미 깔려있기 때문에 빠르게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서울외곽순환라인인 GTX-F선이 지나가는 부천(종합운동장), 수원, 대곡등도 눈에 띕니다.
수도권에서는 '강남'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지에 따라서 부동산 가치가 달라집니다. 현재 출퇴근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빨간버스, 파란버스 노선도도 집값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GTX는 얼마나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까요? GTX 운영비용을 생각하면 이용운임이 부담될지도 모르지만, 직장인 입장에서는 교육이든, 집값이든 어떤 이유때문에라도 직주근접을 실행하지 못했다면 아마도 충분히 비용을 지불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퇴근시간 버스에서 2시간 보내는 것만큼 괴로운 일은 없을테니 말입니다.
이외에도 지방 대도시권의 광역급행철도(CTX)도 충청권(대전-세종-충북)을 시작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기존 철도 노선에 서울-세종을 연결한다면, 지금 오송역으로 다소 난해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는 세종도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꼭 GTX 아니어도 세종은 이미 좋은 투자처이지만요.
| GTX-A노선
GTX-A노선은 운정-킨텍스-대곡-창릉-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구성-동탄 입니다.
수서~동탄 75~79분 → 19분, 운정~서울역 54~70분 → 20분 예상합니다.
여기에 평택 연장이 이번에 나온 안입니다.
| GTX-B노선
GTX-B노선은 인천대입구(송도)-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신도림-여의도-용산-청량리-상봉-별내-왕숙-평내호평-마석 입니다.
인천~서울역 80~95분 → 30분 마석~청량리 45~75분 → 23분 예상합니다.
여기에 마석부터 가평, 춘천까지 연장발표가 있었습니다.
| GTX-C노선
GTX-C노선은 덕정-의정부-창동-광운대-왕십리-삼성-양재-정부과천청사-인덕원-금정-의왕-수원 입니다. 금정에서 상록수로 빠지는 라인도 있습니다.
덕정~삼성역 75분 → 29분 수원~삼성역 70~80분 → 27분 예상합니다.
여기에 수원-화성-오산-평택-천안-아산까지의 연장발표가 있었습니다.
| GTX-D노선
GTX-D노선은 (1)인천공항 or (2)장기-검단 출발로 대장-부천종합운동장-삼성-교산 및 원주까지 예상됩니다. 해당노선은 2035년 완공을 예상으로 예타를 진행할 곳이라 앞으로 10년도 더 남았습니다. 땅 있으신 분들 괜찮을 듯 합니다.
| GTX-E노선
GTX-E노선은 인천공항-대장-연신내-광운대-왕숙2-덕소 구간입니다. 인천공항은 이 라인으로 강북 접근성을 잡아냈습니다.
| GTX-F노선
개인적으로는 가장 반가운 서울외곽라인인 GTX-F노선은 부천종합운동장-수원-교산-덕소-왕숙-의정부-대곡 입니다. 서울의 서북권이 대곡, 서쪽 부천종합운동장 뿐만 아니라 동쪽의 덕소(양평) 쪽도 눈에 띕니다. 양평은 이미 서울 근교 전원주택지로 자리를 잡았는데 이번 GTX-E, F 발표로 투자가치가 한층 더 높아졌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 GTX 종합 노선도
위 내용을 중심으로 수도권 GTX 종합노선도를 다시 봅시다. 아무리 총선용이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어느 지역도 뒤쳐지지 않도록 모두 담아내려고 한 노력의 흔적이 보입니다. 우리는 부동산 투자의 눈으로 이 지역을 기억하고 눈여겨보아야하고요. 비록 실탄이 없어 지금 투자하고 싶은 지역에 모두 투자하지는 못하지만, 한번 더 공부하고, 한번 더 알아보면서 다음에 기회가 왔을 때 내 것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통찰력과 용기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발표에는 GTX 이외에도 광역버스 노선 다양화하는 방안도 추가되었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광역버스 지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_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_룩엣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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